B11 기자 클럽
손병하의 Injury...
김태석의 축구한잔
임기환의 人sight
안영준의 HERE IS...
조남기의 축크박스
김유미의 ALEGRE...
B11 객원 칼럼
이재형의 축구앨범
박공원의 축구현장
양정훈의 성지순례
Home > B11칼럼 > 이재형의 축구앨범
           
1977년 국가대표팀 후원성금 장부

2010-03-30 오전 10:55:00 이재형

(베스트일레븐)

인간의 '기억'은 유한합니다. 그 한정된 기억을 연장하기 위한 노력이 바로 '기록'입니다. 흐르는 시간을 붙잡아 두기 위한 인간들의 노력은 역사와 함께 지금껏 지속되고 있는데,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바로 '사진'일 것입니다. 비록 한정된 크기이나, 조금이나마 과거를 정지 상태로 담을 수 있기에 '그땐 그랬지' 하면서 추억을 곱씹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베스트일레븐은 대한민국 유일의 축구수집가 이재형 기획부장이 소장하고 있는 귀한 사진자료를 팬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빛바랜 사진을 보면서 흐뭇한 미소 또는 잔잔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편집자주>

이재형의 축구앨범
1977년 국가대표팀 후원성금 장부


과거 국가대표팀에 대한 국민적인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을 공개하겠다. 때는 1977년. 대한민국의 원조 골잡이 최정민 감독이 이끌던 당시의 한국대표팀은 1978아르헨티나월드컵 본선진출을 위한 아시아지역예선에 한창이었다. 첫 번째 상대 이스라엘에게 1승1무를 기록했던 한국의 다음 고비는 영원한 라이벌 일본. 특히 4월3일 서울에서 예정된 홈 한일전은 그야말로 분수령이었다. 월드컵을 위한 발판, 그리고 무조건 이겨야하는 일본이었기에 국민들의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그리하여 일반 팬들의 자발적인 후원도 이어졌다.

사진은 당시 ‘극장식 식당’이던 <월드컵>이라는 가게의 벽에 붙여진 일종의 대자보다. 요는,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기 위해 ‘마음의 성금’을 모아 전달하자는 것이다. 적혀진 금액을 보면 50만원이라는 거금도 보이는데, 10배가 넘는 당시 대비 현재의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적잖은 금액이다. 김세레나, 서수남, 하청일 등 당시 <월드컵>을 찾던 유명 연예인의 이름도 볼 수 있다.

사진제공▶이재형(베스트일레븐 기획부장)

대한민국 축구 언론의 자존심 - 베스트일레븐 & 베스트일레븐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일레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스팸확인
댓글 남기기 |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한글100자 영문200자 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