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프로축구선수협회(FIFPRO) 세계총회가 열렸다.

각국 축구선수협회가 한자리에 모인 이번 세계총회에서 다양한 의제가 논의됐다. 총회의 개회를 연 필립 피앗 회장은 “FIFPRO가 지금까지 해온 모든 일이 자랑스럽다. FIFPRO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소수로 시작했었는데 현재는 남·여 및 인종을 초월해 많은 사람이 함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필립 피앗 회장은 “이 역사는 계속되어야 하며 여기 참석한 모든 사람이 그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다. 나는 오늘 회장직을 내려놓지만, 선수를 위한 나의 역할은 끝난 게 아니다. 선수들의 권익 발전을 위해 지속해서 싸울 것을 약속한다”라고 했다.

요나스 베어 호프만 사무총장은 “FIFPRO 사무총장으로서 2022년 계획이 있다면 각 나라의 축구선수협회를 방문하고 싶다. 소통하고 배움이 목적이다. 우린 많은 이들에게 ‘적’이라는 인식을 받곤 했다. 특히 프랑스프로축구선수협회(UNFP)를 보면 60년 이상의 싸움을 이어오며 어려운 시기를 겪어왔다”라고 각오와 소회를 밝혔다.

국제축구선수협회는 2021~2025년간 활동할 회장을 투표로 진행하였는데 스페인축구선수협회 다비드 아간소가 당선됐다. 다비드 아간소는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 각 단체의 경험을 듣고 보고 배우고 FIFPRO 본사에 많은 것을 적용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이어진 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안건이었던 월드컵 2년 주기 개최는 약 70%의 선수들이 반대 목소리를 냈다. 피로 누적과 부상 위험의 증가가 주된 반대 이유였다. 아울러 선수들의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현재 남자 축구 A매치 기간인 3·6·9·10·11월에서 벗어나 경기를 3월과 10월에 몰아서 하고 7월은 휴식기를 갖자는 안이 나왔다.

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다른 문화권의 나라로 이적하는 경우 발생할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문화 적응 지원 툴킷을 다음 달부터 지원할 계획이 공개됐다. 더불어 선수들의 정신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정신건강 툴킷 도입 또한 적극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FIFA 법률팀 관계자는 “현재 국제 이적 시스템은 1995년 보스만 룰을 기반으로 2001년 만들어졌다. 앞으로도 FIFA가 단독으로 결정을 내리는 게 아니라 모든 이해 관계자들과 선수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구계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며 “FIFA는 FIFPRO와 함께 피파 선수 펀드 기금과 여자축구 선수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앞으로도 FIFPRO와 함께 지속해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축구선수협회 사무총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지난해는 비대면으로 열려서 아쉬웠는데 올해는 다행히 행사가 열렸다. 세계총회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축구 관계자들과 교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방역을 통해 세계총회가 진행됐으며 한국 선수들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선수협은 선수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FIFPRO와 FIFA 등 관계기관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글=조남기 기자(jonamu@soccerbest11.co.kr)
사진=한국프로축구선수협회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