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축구 경기를 보다 보면 주목할 만한 현상이 도드라지곤 한다. 빼어나게 빛나는 선수가 나타날 때도, 언더독 팀이 '파죽지세'가 될 때도 있다. <베스트 일레븐>은 축구 데이터 분석 업체 <팀트웰브>와 합작해 이 현상을 데이터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일레븐(11)과 트웰브(12)가 만난 '11.5Lab(Laboratory)'이다. 팀트웰브 김동현 팀장(kimdh@team12.co.kr)과 조영훈 기자가 함께 썼다. <편집자 주>

토트넘 홋스퍼에서 뛰는 손흥민에 이어 잉글랜드 빅 클럽 입성 가능성이 거론되는 선수가 있다. 황희찬이다. 이번 시즌 울버햄튼 원더러스로 임대 이적한 황희찬은 합류 이후 좋은 활약 중이다. 이미 팀 주축으로 거듭났고, 시즌 절반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빅클럽의 주목을 받는다는 보도가 파다하다.

이번 시즌 울버햄튼에서 황희찬이 기록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과연 리버풀의 ‘특급 공격진’과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그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까? 빅 클럽 입성을 위해 집중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지 확인했다.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 현재 리버풀 주축 선수들의 데이터를 가져왔다. 주목할 점은 리버풀에서 기록한 데이터가 아닌, 리버풀 이적 직전 시즌 소속 팀에서의 데이터라는 거다. 황희찬은 아직 한 시즌을 모두 소화하지 않았기에, 경기당 수치로 비교했다. 단, 앨릭스 옥슬레이드 체임벌린은 2017-2018시즌 4경기 출장에 그쳐 이전 시즌인 2016-2017시즌 데이터를 가져왔다.
 

굉장한 출발, 임팩트도 좋고!

황희찬은 이번 시즌 리그 10경기에서 4골을 넣고 있다. 경기당 0.4골이다. 7명의 선수 중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그만큼 페이스는 좋다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황희찬보다 득점 페이스가 좋았던 선수는 모하메드 살라가 유일하다.

슛은 더 늘려야 한다

다른 선수들이 경기당 2~3개의 슛을 기록한 반면, 황희찬은 경기당 1개도 채 하지 못한다. 슛 횟수를 고려하면 4득점을 올린 건 주목할 만 하다. 공격수로서 슛이 더 필요하다는 건 확실하다. 황희찬은 11월 들어 득점이 없다. 좋았던 초반 페이스 대비 생산력이 떨어진다.

브루노 라지 감독님, 황희찬이 더 공격적으로 뛸 수 있을까요?

리버풀의 주요 선수인 살라, 사디오 마네, 디오고 조타의 히트맵은 전방에 찍혀 있다. 공격 작업을 많이 한다는 의미다. 다른 선수들에 비해 황희찬은 후방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다.

울버햄튼에서 황희찬 맞은편에서 뛰는 윙어, 트린캉의 히트맵을 보자. 황희찬보다 공격 지역에서 더 많이 머무른다. 비대칭 전술 형태에서 황희찬이 수비에 더 가담을 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막강한 황희찬의 경쟁상대

황희찬의 경기당 기대 득점(xG)은 0.26으로 5위다. 세르단 샤키리와 체임벌린보다 높은 수치다. 하나 황희찬이 리버풀로 이적한다면 경쟁해야 하는 선수들은 위의 선수들이다. 특히 살라, 조타, 마네는 경기당 기대 득점이 0.4 이상이었다. xG는 슛을 시도해야 높이 올라가는 지표다. 결국 슛 시도 자체를 늘릴 필요가 있다.
 

빌드업 영향력은 황희찬이 좋다

경기당 빌드업 관여 데이터는 슛과 키패스를 제외한 xG 수치다. 황희찬은 0.24로 3위에 올랐다. 황희찬은 다른 선수들에 비해 빌드업 관여를 많이 한다. 더 정확히 짚자면, 황희찬이 가담하는 빌드업은 슛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다. 앞서 황희찬이 다른 선수에 비해 후방에 머무른다는 히트맵을 봤는데, 이는 이 데이터와 궤를 같이 한다.
 

황희찬이 리버풀에 간다면, 그 다음에는?

위르겐 클롭 리버풀 감독은 선수의 잠재력을 잘 끌어내기로 유명하다. 현재 주전 공격수인 조타, 살라, 마네는 리버풀 이적 후 xG 수치가 더 상향됐다. 물론 상대적 강팀인 리버풀 이적이 하나의 큰 요인이겠으나, 개인 기량이 상승한 것도 무시할 수 없다. 가장 많이 상승한 선수는 조타였다. 0.46에서 0.79로 상승했다. 이 선수들과 황희찬의 공통점, 저돌적 돌파다. 황희찬이 리버풀로 향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글=조영훈 기자(younghcho@soccerbest11.co.kr)
사진=ⓒgettyImages/게티이미지코리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