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현대 축구 미드필더라면 가져야 할 덕목을 모두 보여준 두 선수였다. 이재성과 황인범 두 선수는 끈덕지게 뛰며 공수 양면에서 만점 활약을 펼쳤다. 산소가 희박한 고지대가 무색한 활약이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12일 밤 10시 30분(한국 시각) 테헤란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그룹 4라운드 이란전에서 1-1로 비겼다. 한국은 후반 3분 손흥민의 득점으로 앞서갔으나, 후반 30분 알리레자 자한바크슈에게 실점하면서 잡을 수 있었던 경기를 아쉽게 놓치고 말았다. 이날 무승부에 따라 한국은 2승 2무를 기록, 승점 8점으로 그룹 2위 자리를 유지했다.

벤투 감독은 지난 3차 시리아전과 다른 미드필더 조합을 내세웠다. 송민규를 선발에서 빼는 대신 이재성을 투입했다. 전방에서 뾰족함보다 많은 활동량을 보이는 동시에 공격 지역에서 찰나의 반짝임으로 경기를 바꿀 수 있는 선수를 선택했다. 시리아보다 강한 이란을 고려한 선택이었다.

이 선택은 들어맞았다. 이재성은 전후방을 활발하게 오가면서 상대를 괴롭혔다. 이란은 전반전 한국을 상대로 매우 조심스러운 접근을 택했다. 이 단단한 수비를 공략하는데 이재성이 가진 기술이 주요했다.

과거 한국은 아시아 강호를 상대할 때 1:1 대결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잦았다. 당연히 공격진으로 좋은 패스가 투입되지 않는 게 자명했다. 이재성은 앞을 가로막은 수비를 뛰어난 기술로 수차례 전진하며 간결하게 패스를 시도했다.

결정적 기회가 후반전 초반 찾아왔다. 이란이 수비 라인이 많이 끌어올린 상황, 우리가 빠르게 공을 전개했고 이재성이 손흥민 앞에 열린 드넓은 공간을 봤다. 공간을 정확하게 가로지른 패스는 손흥민의 선제골로 연결됐다.

이재성이 기술을 기반으로 공격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면 황인범은 장기인 킥을 살렸다. 이미 앞선 3차 시리아전에서 골을 터트린 황인범은 중거리 슛을 계속 시도하며 이란 골문을 두드렸다.

두 선수는 활동량도 밀리지 않았다. 후방에 선 정우영과 함께 깊은 위치까지 내려오면서 수비에 가담하기도 했다. 다만, 후반전 중반에는 다소 아쉬웠다. 경기가 난전을 치닫는 상황에서 양 팀 중원이 서로 뒤엉켰다. 이재성이 몇 차례 볼 소유권을 잃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분명 쉽지 않은 이란 원정이었다. 해발 고도 1,273m에 위치해 산소가 희박한 이 경기장은 ‘원정 팀의 무덤’이라고 불린다. 한국이 이란을 상대로 선제골, 나아가 무승부를 거둘 수 있었던 데에는 엔진 같았던 두 선수의 활약이 있었다.

글=조영훈 기자(younghcho@soccerbest11.co.kr)
사진=대한축구협회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