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감독이 리드하는 경기에서 과감히 선수를 교체하는 선택을 내리는 건 쉽지 않다. 그러나 필요할 때는 분명히 해야 한다. 조금 더 빨리 미드필더를 교체했더라면 리드를 지킬 수도 있던 이란전이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12일 밤 10시 30분(한국 시각) 테헤란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그룹 4라운드 이란전에서 1-1로 비겼다. 한국은 후반 3분 손흥민의 득점으로 앞서갔으나, 후반 30분 알리레자 자한바크슈에게 실점하면서 잡을 수 있었던 경기를 아쉽게 놓치고 말았다. 이날 무승부에 따라 한국은 2승 2무를 기록, 승점 8점으로 그룹 2위 자리를 유지했다.

전반전 한국은 난적 이란을 집어삼킬 듯했다. 모든 선수들의 무장이 잘 돼 있었다. 공격진부터 골키퍼까지 자신이 해야 하는 역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특히 중원을 통해 전방으로 이어지는 전진 패스의 비중이 높았다.

이 중심에는 이재성과 황인범이라는 좋은 미드필더가 있었다. 두 선수는 몇 차례 좋은 드리블과 슛으로 상대를 기습했다. 중원 싸움에서 완전히 밀린 이란은 라인을 뒤로 내리고 아주 조심스레 탐색전을 펼쳤다. 후반전 초반까지 우리의 흐름대로 경기가 풀렸다. 특히 공간을 이용한 침투 및 마무리에 능한 손흥민이 이재성의 좋은 패스를 받아 그대로 골문을 가른 건 백미였다.

문제는 후반전이었다. 한국 선수들은 후반전 15분을 기점으로 점점 힘들어하는 눈치였다. 전반전까지 중원에서 공을 잘 소유하고 전진 패스를 시도하던 미드필더가 소유권을 잃는 횟수가 점점 잦아졌다. 이란은 점차 공격에 비중을 많이 뒀다. 골대를 두 번이나 강타했다. 한국이 급격하게 에너지에서 밀리는 모양새였다. 벤치에는 지난 3차전에 선발 출전했던 송민규를 비롯해 이동경·정우영(SC 프라이부르크)·백승호 등 가용 가능한 미드필더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도 벤투 감독이 첫 교체 카드를 꺼내든 건 후반 25분. 체력을 가장 많이 소모하는 미드필더가 아닌 풀백 홍철이 경기장을 빠져나왔고, 김진수가 교체 투입됐다. 공교롭게도 6분 후, 자한바크슈의 득점이 나왔다. 전진하던 이재성이 공을 잃으면서 나가던 공격진이 빠르게 수비 복귀를 하지 못했고, 양 측면 공간을 잘 사용한 이란 공격에 수비진이 당했다.

그렇다 보니 추가골을 넣으려던 한국은 후반 36분 공격에서 변화를 주려 황의조를 빼고 나상호를 투입했고, 이어 이재성과 이동경을 교체하며 첫 미드필더 교체를 택했다. 황인범과 정우영(알 사드)이 잘 버텼다고는 하나, 고지대인 아자디 스타디움에서의 체력 소모를 고려하면 아쉬운 교체 타이밍이었다.

이는 이란이 실점을 만회하려 후반 10분 미드필더 알리 골리자데를 빼고 오미드 누라프칸을 투입해 4-4-1-1 시스템에서 4-2-3-1로 변화를 준 것과 대비되는 선택이었다.

글=조영훈 기자(younghcho@soccerbest11.co.kr)
사진=대한축구협회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