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골든 글로브에 빛나는 아르헨티나 수문장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의 부적절한 선 넘은 발언이 공개되어 비판을 받고 있다.

마르티네스가 골문을 지킨 아르헨티나는 19일 0시(한국 시각)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결승 프랑스전에서 3-3으로 무승부를 거두었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23분과 연장 후반 2분 메시의 멀티골, 전반 36분 앙헬 디 마리아의 추가 골에 힘입어 후반 35분, 후반 36분, 연장 후반 12분 킬리앙 음바페의 해트트릭을 앞세운 프랑스과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하지만 승부차기에서 4-2로 승리하며 1986 FIFA 멕시코 월드컵 이후 36년 만에 대회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맛봤다.

마르티네스는 세 골을 내주며 힘든 경기를 치렀으나, 승부차기에서 자신의 장기를 십분 살리며 아르헨티나 우승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마르티네스는 강력한 경쟁자였던 야신 부누·도미니크 리바코비치를 제치고 이번 대회 최고의 골키퍼에 선정되는 등 자신의 국제적 명성을 더욱 드높였다.

그런데 우승 직후 라커룸에서 벌어진 세리머니 때문에 구설에 오르고 있다. <아스> <마르카> <엘 문도 데포르티보> 등 다수 스페인 매체들은 마르티네스가 라커룸에서 우승 뒤풀이를 하는 자리에서 “잠깐!”이라며 동료들을 진정시키더니 “죽은 음바페를 위해 1분간 묵념”이라고 말했다. 아르헨티나 선수들은 웃으며 다시 응원가를 부르며 우승을 자축했다.

마르티네스는 골든 글러브 시상식장에서도 다소 외설적인 제스쳐로 트로피를 받아 논란을 야기한 바 있는데, 곧이어 음바페마저 쓸데없이 들먹이며 구설에 오른 것이다.

아르헨티나는 2014 FIFA 브라질 월드컵 결승 독일전에서 패한 직후 독일 선수들의 귀국 후 세리머니에 분노한 바 있다. 당시 미로슬라브 클로제 등 독일 선수들은 베를린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우스꽝스럽게 걷는 모습을 취하며 “가우초들은 이렇게 걷고, 독일인들은 똑바로 걷는다”라며 희롱한 바 있다. 가우초는 아르헨티나의 상징인 목동을 일컫는 단어다. 아르헨티나에서 강력 반발하자, 당시 독일축구협회 회장이 “기쁜 마음에 즉흥적으로 그랬다”라며 사과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8년 뒤 아르헨티나도 그에 못잖은 상대팀 조롱을 가했다.

글=김태석 기자(ktsek77@soccerbest11.co.kr)
사진=ⓒgettyImages/게티이미지코리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