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부끄럽다. 최근 불거진 사면 논란에 책임감을 느낀다

스타플레이어출신의 대한축구협회(이하 협회) 임원 이영표 부회장, 이동국 부회장, 조원희 사회공헌위원장이 승부조작 사면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나란히 임원직에서 물러났다.

이영표 부회장은 3일 밤,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축구팬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심경 글을 게재했다. 그는 지난주 협회의 징계 사면 관련 이사회 통과를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저는 오늘 축구협회 부회장직에서 물러납니다라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그는 좋은 행정은 충분한 반대 의견과 다수의 목소리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평범한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축구협회의 일원으로서 축구 팬들의 모든 질책을 무거운 마음으로 통감합니다. 협회 부회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사면 논란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동국 부회장과 조원희 위원장도 비슷한 시간대에 SNS 게시물을 통해 협회 임원직을 내려놓겠단 뜻을 밝혔다. 세 사람의 입장은 일맥상통했다.

협회는 지난 28, 우루과이전 킥오프를 한 시간 남겨두고 보도자료를 통해 징계 중인 축구인 100인에 대한 사면 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승부조작에 가담한 48명을 포함해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단체 임원 등이 사면 대상이 됐다.

하지만 논란이 일파만파로 퍼졌다. “현장의 목소리를 감안해서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으나, 극소수의 의견만을 참고해 사면을 추진했고, 그 과정에서 팬을 비롯해 축구인 다수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상식적인 사면 결정은 팬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결국 대한축구협회는 3일 만에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사면안을 전면 철회했다.

축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은 사건이었지만, 협회는 정몽규 회장의 사과문 낭독으로 적당히 매듭지으려 하는 모습이다. 이영표, 이동국, 조원희의 임원직 사임도 같은 맥락이다. 큰불을 잡았으니, 주목도 높은 스타플레이어임원들의 사임으로 남은 작은 불씨들이 완전히 진화되길 바라는 듯하다.

그러나 이영표와 이동국, 조원희가 이번 사면 논란의 주동자가 아니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홍명보 울산 현대 감독은 지난 주말 인터뷰에서 시간이 많이 지났으니 (사면을) 조금 해주자는 이야기는 내가 협회 전무로 일할 때도 있어왔다라고 밝혔다.

홍 감독은 지난 201711월부터 202012월까지 협회 전무로 있었다. 사면을 꽤 오랜 기간 제기해오면서 호시탐탐 기회를 엿본 이들이 있었다는 이야기다. 홍 감독의 협회 재임 기간을 고려해, 현 임원진을 들여다보면 사면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주동자가 압축될 수 있다.

이번 사면 논란을 스타플레이어출신 임원 3인방의 사퇴로만 매듭지어선 안 되는 이유다. 반면 이영표 부회장은 20213월 협회에 합류했으며, 이동국과 조원희도 20231월이 돼서야 협회 임원으로 부임했다. 이들을 방패막이로 삼아서 뒤로 숨은 진짜주동자들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고 스스로를 부끄러워해야만, 이번 사태를 매듭짓고 재발 방지까지 기대할 수 있다. 

글=유지선 기자(jisun22811@soccerbest11.co.kr)
사진=대한축구협회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