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김은중호가 유럽의 강호 프랑스를 무너뜨리고 2023 FIFA 아르헨티나 U-20 월드컵 첫 경기에서 서전을 장식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축구 국가대표팀은 23일 새벽 3시(한국 시각) 아르헨티나 멘도사에 위치한 에스타디오 말비나스 아르헨티노스에서 벌어진 2023 FIFA 아르헨티나 U-20 월드컵 F그룹 1라운드 프랑스전에서 2-1로 승리했다. 한국은 전반 22분 이승원, 후반 19분 이영준의 연속골에 힘입어 후반 25분 알랑 비르지니우스의 한 골에 그친 프랑스를 무너뜨리고 16강 진출 가능성을 키우는 데 성공했다.

전술적 콘셉트가 확실한 전반전이었다. 한국은 킥 오프 1분 만에 프랑스 공격형 미드필더 워랭 봉도에게 위협적인 중거리슛을 내주는 등 수세에 몰렸다. 프랑스는 알랑 비르지니우스, 윌슨 오도메르 등 좌우 날개의 저돌적인 돌파를 통해 한국의 뒷마당을 깨뜨리려 했는데, 최후방 포백은 물론 미드필더까지 가세한 조직적 수비로 대응하며 무력화시켰다. 특히 컷백 후 문전 찬스를 집요하게 노리던 프랑스 공격 패턴을 경기를 치르며 읽은 후부터는 집중력을 발휘하며 이를 무마시켰다.

그러면서도 이따금 날카로운 역습으로 상대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다. 전반 9분 주전 스트라이커 이영준의 오른발 땅볼 강슛으로 첫 번째 유효 슛을 날리는 데 성공한 한국은 전반 26분 도리어 선제골까지 만드는 기염을 토했다. 상대 코너킥 이후 단 세 번의 패스로 득점까지 만들어나가는 빠른 역습이 일품이었다. 

프랑스의 코너킥을 자른 강성진이 좌측면으로 파고들던 김용학에게 내줬고, 김용학이 반대편으로 쇄도하던 이승원에게 정확한 땅볼 패스를 넘겼다. 이승원이 일대일 상황에서 가볍게 오른발 땅볼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상대 코너킥 이후 적은 숫자로 약속된 역습을 펼친 것이 프랑스 수비진의 허를 단번에 찔렀다. 또한 김용학의 스피드를 살린 저돌적인 솔로 플레이, 그리고 이승원의 침착한 마무리로 상당히 돋보였다.

후반전에도 비슷한 흐름이었다. 프랑스는 좌우 컷백뿐만 아니라 중앙의 좁은 지역에서 짧은 패스를 활용한 연계로 한국 수비진을 더욱 흔들려고 했다. 전반전보다 더 강력한 공격력을 보였다. 후반 2분 만에 플로랑 다 실바의 중거리슛으로 포문을 열더니 후반 7분 앙투안 주주, 후반 9분 오도메르가 각각 한국 진영 박스 안에서 수비수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위협적인 슈팅 상황을 만들어냈다. 오도메르는 후반 11분 에도 대포알 중거리슛을 터뜨리는 등 한국 수문장 김준홍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여기에 후반 5분 프랑스의 좌측 크로스를 막으려던 교체 투입 수비수 박현빈의 헤더 처리가 하마터면 자책골로 이어질 뻔 하는 등 후반 초반은 완전히 프랑스가 주도하는 분위기로 흘렀다.

이 모든 위기를 이겨내니 또 기회가 찾아왔다. 그리고 김은중호는 이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19분 프랑스 진영 좌측면 깊숙한 지점에서 이승원이 오른발로 감아올린 프리킥을 장신 스트라이커 이영준이 방향을 살짝 바꿔놓는 헤더골로 점수 차를 더 벌린 것이다. 

그런데 갑자기 분위기가 바뀌는 사고가 발생했다. 후반 22분 프랑스가 좌측에서 날린 크로스를 골키퍼 김준홍이 막으려다 프랑스 공격수 말라맹 에페켈레와 충돌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양 선수 모두 볼에 터치하지 못한 상태에서 속도를 실어 충돌했는데, 김준홍이 목에 강한 통증을 호소하며 쓰러졌다. 

한참 치료 후에 겨우 일어섰는데, 콜롬비아 출신 존 오스피나 주심이 김준홍에게 옐로 카드를 꺼내들더니 에페켈레에게 위해를 가했다는 이유로 페널티킥까지 선언했다. 후반 25분에 진행된 페널티킥에서 비르지니우스가 깔끔한 마무리로 프랑스에 만회골을 안겼다. 한국 처지에서는 불만이 클 수밖에 없는 장면이었다.

이후 프랑스가 맹공을 펼치며 동점을 노렸다. 하지만 한국은 전반 초반부터 고수한 선수비 후역습 전략을 더욱 공고히 하며 리드를 지키려 했다. 목 부상을 안고 경기에 임해 선방을 거듭한 김준홍 골키퍼의 투혼 선방도 선수들의 집중력을 더욱 키우는 요소였다. 무려 8분 이상 주어진 추가 시간에도 불구하고 한국 수비진은 끝까지 버텼다. 기어이 승점 3점을 쥐고 경기장을 떠나는 데 성공했다.

글=김태석 기자(ktsek77@soccerbest11.co.kr)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