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베스트 일레븐)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4일 2023년도 제7차 이사회를 열어 ▲최저연봉 인상, ▲출전선수명단 인원 증원, ▲원정응원석 관람편의 차별 금지, ▲승강플레이오프 대회요강 확정, ▲김포FC의 승강플레이오프 진출 자격 인정 등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고 25일 보도자료로 밝혔다.

연맹은 이사회에서 K리그 선수 최저 기본급연액을 기존 2,400만원에서 2024년부터 2,700만원으로 인상할 것을 의결했다. 지난 2020년 최저 기본급연액이 2,0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인상된 지 4년 만이다. 저연봉 선수들의 복리 증진과 물가상승 추세를 고려한 결정이다.

더불어, K리그1의 출전선수명단 최대인원이 기존 18명에서 2024년부터 20명으로 늘어난다. 이에 따라 선발 출장하는 11명에 더해 대기 선수 수가 기존 최대 7명에서 최대 9명으로 증가한다. 단, 운영비 증가 영향을 고려해 K리그2는 18명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앞으로는 원정 팬들도 무조건 홈 팬과 동일 수준의 금액을 내고 동일 조건의 좌석을 이용한다. 홈 구단이 좌석 여유가 있음에도 원정팀을 응원하는 관중을 좁은 구역에 과밀하게 수용하거나 원정응원석을 관전 시야가 나쁜 곳으로 배치하는 것을 금지하고, 원정응원석의 가격을 같은 조건의 다른 좌석보다 높게 책정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을 신설했다.

연맹 이사회는 김포 FC의 승강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도 인정했다. 단, 현재 5,000여 석인 김포 홈구장 솔터 축구경기장의 관중석은 내년 4월까지 K리그 경기규정에 따른 K리그1 최소기준인 1만 석 이상으로 증축해야 한다. 연맹은 김포시가 연맹에 제출한 관중석 증축 계획을 검토한 결과, 내년 4월까지 증축공사를 통해 K리그1 경기장 관중석 조건을 충족시킬 것을 조건으로 승강플레이오프 진출 및 승격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대한축구협회 김정배 부회장이 연맹 신임 이사로 선출됐다. 또한 23세 이상 선수를 외국 클럽으로 임대할 수 있는 최대 인원수를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에 맞게 기존 8명에서 7명, 2024년 7월부터는 6명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원정 응원 팬의 난동이나 이물질 투척 등 폭력행위가 있을 경우 해당 구단의 원정경기 시 원정응원석을 폐쇄하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과 구단이나 선수가 부정방지를 위한 교육, 면담, 서약서 작성 등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는 경우 징계 대상이 된다는 규정을 신설했다. 구단 소속 의무 트레이너의 자격 조건으로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 보유자와 스포츠의학 관련 학부 졸업 후 1년 이상 업무경력 보유자를 추가했다.

글=조영훈 기자(younghcho@soccerbest11.co.kr)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축구 미디어 국가대표 - 베스트 일레븐 & 베스트 일레븐 닷컴
저작권자 ⓒ(주)베스트 일레븐.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www.besteleven.com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Best Eleven.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